Pages

Tuesday, July 22, 2008

무료로 풀리는 VMware ESXi

미국 시간으로 7월 22일 화요일, 2분기 실적 발표를 하면서, VMware의 가장 핵심 제품인 하이퍼바이저가 무료로 전환된다고 발표되었다. 이번에 무료로 전화되는 제품은 ESXi 제품으로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ESX의 자매 제품이며, 가장 큰 차이점은 Linux 기반의 서비스 콘솔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차이점은 일종의 양날의 검인데, 서비스 콘솔이 없으므로 당연히 제품의 크기가 현격하게 줄어 들게 된다. 약 32MB 이하로 줄어들게 되어 마더보드의 롬(ROM)에도 장착이 가능한게 장점이다.

반면 서비스 콘솔이 삭제 되어서 여러 코맨드 라인 유틸리티와 API의 사용이 불가능해 진다. 파워 유저나 시스템 어드민이 이런 기능을 선호 하는데, 이번에 무료로 풀린 제품은 바로 이 기능이 삭제된 버전이다.

하지만 기능상으로 전혀 차이가 없고, 소스 코드 베이스는 두 제품이 동일하기 때문에 실제 유저 입장에서는 전혀 차이점을 발견할 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더욱이 같이 제공되는 VI client 프로그램이 예전보다 좋아졌기 때문에 서비스 콘솔의 필요성은 더 줄어 들었다고도 할 수 있다.

이번 발표가 얼마전에 있었던 새로운 CEO가 임명되었다는 뉴스 이후에 나와서, 새 CEO인 Paul Maritz가 마이크로소프트와 경쟁하기 위해서 전격적인 발표를 한 걸로 오해할 수가 있지만, 내푸 소식통에 의하면 이번 결정은 이미 오래 전부터 계획되었다고 한다.

앞으로 VMware는 20 종이 넘는 매니지먼트 솔루션을 판매하는 데 매진한다고 발표하였다. 그러면서 재미난 비유를 했는데, 자동차를 구입하는 소비자는 엔진을 사는 게 아니고 자동차 자체, 즉 이동 수단을 구입한다면서, ESX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엔진의 역활을 하게 된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 무료로 전환되는 제품은 ESXi 3.5 Update 2 버전으로 공식 발표는 미국 시간으로 7월 28일이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