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s

Tuesday, October 28, 2008

교포가 되어 간다는 것

2002년 4월 17일, 이 날은 아마 내가 관속에 눞는 그 날까지 잊지 못하는 날일 것이다. 아마 내 생일과 함께 내 유전자에 박혀 버린 날짜일 거라고 생각한다. 이 날 나는 유나이티드 항공으로 추정되는 (이 부분의 기억은 정확지 않다) 비행기를 타고 이민 가방 4개를 들고 버지니아의 노폭이라는 도시에 도착하게 된다.

미국으로 떠나기 전 허밍버드라는 캐나다에 있는 중견 소프트웨어 회사의 한국 지사에 근무하고 있었는데, 특이하게도 본사 직원으로 취업이 된 상태였다. 직책은 SQE. 매니저는 영국의 런던에 홈오피스에서 일하는 사람이었고, 아시아 퍼시픽 담당 디렉터였다. 이 회사를 다니는 게 나쁜 경험은 아니었다. 여러모로 출중한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다는 건 기쁜 일이었고, 본사 직원이라는 자부심, 영어 스트레스는 있었지만, 직속 상사가 영국인이었다는 점, 그리고 2001년에 3500만 원이라는 적지 않은 연봉은 나를 한껏 우쭐하게 만들었던 것 같다.

잠깐 시간을 조금 더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서 2000년경(1999년 일 수도 있다) 한참 닷컴 버블로 열병을 앓던 시기였다. 모두들 제각기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이런 사업 저런 펀딩을 안주 삼는 시대였다. 당연히 나도 주위의 사람들과 비슷한 얘기들을 담배를 피우며, 또는 술을 마시며 나누었던 것이다.

다시 시간을 조금 더 과거로 돌리면, 아마 1999년 쯤 일텐데, L&H라는 벨기에 회사를 다닐 때였다. (이 회사는 분식 회계로 나중 에 공중분회되었다.) 특이하게도 Sun에서 벤더 교육을 한다고 중국으로 초대를 하였고, L&H도 물론 그 중에 하나였다. 나와 동료직원 한 명은 베이징에서 3일 쯤을 묵었는데, 그 때 미국에 있는 벤더인 Jubilee Tech 이란 회사에도 프로덕션 매니저를 보냈었다. 이 분히 한국분이였는데, 비슷한 레벨(?)의 회사에서 나온 직원들끼리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 이 분과 연락처를 주고 받았고, 그 당시에 그 분이 참 멋있게 보여서 나름 쫄래쫄래 따라다녔던 것 같다.

그렇게 시간은 흘러가고, 닷컴 열품에 싸인 소수의 일당들은 작당모의를 하게 되는데, 그 때 나온 얘기가, 창업 후에 삼성전자와 이 Jubilee tech를 재물(?)로 삼아서 회사를 만들자고 합의를 보았다. 그래서 연락책 역활은 내가 맡게 되었다. 떨리는 마음으로 그 분에게 이메일을 보냈는데, 일을 도와주는 건 좀 힘들겠지만, 미국에 사람이 필요하니 내가 직접 와서 일하면 어떻겠냐는 회신이 돌아왔다.

그 당시 기분이 어땠는지 기억은 잘 나지 않지만, 기쁨과 아쉬움이 교차하지 않았을까 추측한다. 내 기분을 추측으로나마 유추할 수 있는 내 기억력이 아쉬울 뿐이다.


No comments: